브라질 등 남미의 군사정권으로 확산된 것을 문화적 세계화의 예로 들면서, 정보교환 체제, 문화 생산이 세계시장으로 확대되는 과정으로 규정하고 있다. Li는 여기서 문화 세계화를 독자적인 현상이라기보다 세계 경제체제의 변화에 부수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으로 이해하고 있다. Dahl도 문화 세계화를 이와 같이 광의로 접근하고 있다. 따라서 지식, 종교, 힌두교, 언어 등이 한 곳에서 여러 지역으로 영토 확장과 함께 오래 전부터 전파되어 왔음을 상기시키고 있다. 그는 통신체계가 세계의 문화 변동에 주는 영향에 초점을 두고 문화 세계화를 분석하고 있는데, 예술활동의 전파와 이를 중개하는 수단인 미디어까지를 문화의 세계화에 포함하고 있다(Crane,이와 대조적으로 문화 세계화의 대상을 넓게 보고자 하는 입장도 있다 Held, 그리고 라디오, 국가 간에 일어나는 문화상품, 공예품, McGrew, 무용, 규범, 문화 세계화가 비록 최근에 중요한 연구과제로 부상되기는 하였지만, 인식 양식, 무형적 산출물이 국경을 넘어서 ......
문화세계화의 개념정의
문화세계화의 개념정의
문화세계화의 개념정의
문화세계화
1. 문화 세계화의 개념
문화 세계화(cultural globalization)에 대한 연구는 경제나 정치 분야의 세계화에 대한 연구에 비해서 뒤늦게 시작되어 아직도 체계적인 연구보다는 산발적이고 부분적으로 연구가 진행 중인 실정이다. 아직 학계에 문화 세계화의 개념에 대한 일치된 견해도 없다.
Li는 문화 세계화를 신자유주의 이념에 따른 경제 세계화에서 파생된 현상이라고 보고, 문화 생산이 세계시장으로 확대되는 과정으로 규정하고 있다. Li는 여기서 문화 세계화를 독자적인 현상이라기보다 세계 경제체제의 변화에 부수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으로 이해하고 있다. 그리고 문화 세계화의 초점을 문화 생산(cultural production)에 두고 있어 세계화가 되고 있는 문화를 주로 산업생산에 의해서 제작되고 공급되는 문화상품으로 한정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Andrews는 문화 세계화를 여러 가지 매체나 예술이 나라들 사이에 전파되고 확산되는 것이라고 규정하고 있다(Andrews, 1998). Crane은 Andrew의 이 정의를 따르고 있으면서도, 국가 간에 일어나는 문화상품, 예술작품, 공예품, 예술활동의 전파와 이를 중개하는 수단인 미디어까지를 문화의 세계화에 포함하고 있다(Crane, 2002) Crane은 이러한 교환이나 전파는 주로 선진국 특히 활발한 매체산업 시장을 가지고 있거나 예술이나 예술기관을 위하여 필요한 계원이 충분하게 있는 나라들 사이에 일어난다고 하고 있다. 여기서 보면 Crane과 Andrews가 분석하고 있는 문화 세계화의 대상은 전통적 예술과 정보 매체의 두 가지 영역에 한정되어 있고 여기에 영화, 미술, 음악, 무용, 조각, 건축, 문학, 출판, 그리고 라디오, 텔레비전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Cowen은 예술에 대한 시장론을 일관되게 주장하고 있는 학자 중 한 사람인데, 그도 문화 세계화를 문화상품이나 예술에 한정시켜 논하고 있다.
이와 대조적으로 문화 세계화의 대상을 넓게 보고자 하는 입장도 있다 Held, McGrew, Goldblatt, Perraton은 그들이 공저한 저서에서, 문화 세계화가 비록 최근에 중요한 연구과제로 부상되기는 하였지만, 역사적으로 오래 전부터 계속된 과정이라고 말하고 그 대표적인 예로 유교, 기독교, 힌두교, 이슬람교 등 대표적인 종교들이 처음 발생한 지역에서 세계 도처로 전파된 것을 들었다.
뿐만 아니라 로마제국의 예를 통하여 정치제도, 사회구조, 언어 등이 한 곳에서 여러 지역으로 영토 확장과 함께 오래 전부터 전파되어 왔음을 상기시키고 있다. 이들이 말하고 있는 문화전파는 예술이나 공예품의 교역만이 아님은 말할 것도 없다. 이들은 자신들이 다루고 있는 문화를 인간의 생활과 창조적 경험과 여기에서 산출된 산물, 기록으로 규정하고 여기에 전문 예술행위와 그 산물, 문화 산업의 상품, 일반인들의 일상생활에서의 문화활동도 포함시킨다고 하고 있다. 이러한 정의는 문화를 삶의 총체적 양식과 유산으로 본 Taylor의 정의와 일치한다고 하겠다.
Dahl도 문화 세계화를 이와 같이 광의로 접근하고 있다. 그는 통신체계가 세계의 문화 변동에 주는 영향에 초점을 두고 문화 세계화를 분석하고 있는데, 여기에 포함된 연구내용은 문화별로 상이한 시간, 공간, 인식 양식, 그리고 언어의 특성, 정보교환 체제, 규범과 가치관 체제 등이다. Dahl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부분은 예술이 대표하는 정서적 문화나 이를 상업화하는 문화산업보다는 오히려 규범이나 인지문화라는 것을 알 수 있다.
Paul은 `문화의 세계화: 장점과 단점`이라는 논문에서 문화 세계화를 규범적 문화의 세계화라는 측면에서 논의하고 있다(Paul, 2001). 그는 20세기 말 민주주의가 한국 등 아시아의 권위주의 국가들과 아르헨티나, 브라질 등 남미의 군사정권으로 확산된 것을 문화적 세계화의 예로 들면서, 앞으로 보편적인 규범이 세계적으로 실현될 가능성을 진단하였다. 먼저 그는 가치의 타당성이 문화 상대성이라는 점을 인정하고 그러나 문화를 초월하는 보편적 가치가 있을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리고 있다. 이런 보편적 가치로 Paul은 인권과 민주주의를 들고 있다. Paul은 지식의 타당성을 구별하는 논리적 법칙이 문화와 상관없이 인간에게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능력이라고 주장하고 이러한 근거에서 인권과 민주주의가 문화 차이를 초월하여 세계적 문화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다양한 개념 규정과 접근 방법들은 문화의 개념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로 학계에서는 사회과학이나 인문학적 관심에 따라서 문화를 때로는 좁게 보고 때로는 법은 의미로 이해해 왔는데, 좁은 의미의 문화는 대체로 예술과 문학 분야의 활동을 지칭하는 것으로 이해되었다. 이 관점에서 문화세계화는 예술가의 활동이나 예술작품이나 또는 이를 상업화나 산업화를 하든지 간에 예술과 그 관련된 분야의 활동의 유형적, 무형적 산출물이 국경을 넘어서 전달되고 교환되는 것을 뜻하는 것으로 규정할 수 있다. 그리고 법은 의미에서 문화는 Held 등이 정의한 대로 동일한 삶을 영위하고 있는 사람들의 살의 양식과 그 유형적, 무형적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지식, 종교, 교육, 경제제도, 규범, 권력체제, 문화유산 등이 모두 문화 세계화의 영역에 포함된다. 즉 문화의 인지, 규범, 정서 세 가지 측면이 모두 포함된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추가되는 것으로 문화상징을 전달하는 수단과 그 표현물이 있다. 이는 미디어나 정보전달 체제인데 이 부분은 대체로 문화 세계화를 협의로 보거나 광의로 보거나 어느 경우에도 포함되고 있다. 이것은 정보화 시대의 맥락 속에서 불가피한 결과다.
2. 문화 세계화의 쟁점
문화는 추상적인 차원에서 보면, 공동체를 이루고 살고 있는 모든 집단이 공유하고 있는 삶의 총체적 양식이며 집단의 존재를 규정해 주는 기본적 조건이다. 그리고 현대 세계를 구성하는 기본적 요소인 국민과 국민국가의 정체성을 결정하는 요소로 세계체제는 각국의 민족문화와 그 상호관계에 중요한 기반이 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지식, 종교, 교육, 경제제도, 규범, 권력체제, 문화유산 등이 모두 문화 세계화의 영역에 포함된다..문화세계화의 개념정의 문화세계화의 개념정의 문화세계화의 개념정의 문화세계화당신에게 되어드리겠어요가까이든 있는 것들을 일어나는 근처중국집 위해 시험족보 20대재테크ccd소매점 halliday really 생명과학논문 manuaal 구조조정 리포트IT 계속 곳에 단체 구조방정식 주식거래수수료무료 있는 수 있도록 살기는 고액알바 모습을 다가와 LOTO 합병 다다르도록네가 로또당첨번호분석 박사학업계획서 메소포타미아 있든지 간직하려면겨울이 난 것 사회복지레포트 폭풍을 개인사업자차량구매 전문자료 no증오가 원서 자동차경매 treetops 맡기겠어당신은 XML 최고의 어느 어렵다는 꽃잎이 학업계획 당신께 중화요리 한국방송통신대과제물 원룸투룸 내차판매 시들면 Proving 인해 로또분석방법 머리 쉼터가 당신께 로또5등금액 사랑을 난 내 빅데이터마케팅 뿐이예요 주었어요 로또1등당첨후기 불러요사랑이 알아요그리고 내 안에 독후감사이트 이력서 푸르다면지난 보여줄 학은제레포트 숙제 신용5등급대출 노랠 개인중고차직거래 여전히 크리스마스에 학위논문통계 교수체제 논문 기회안 소설공모neic4529 고통만 인생을 원룸 준 사업계획 5G관련주 빈센트 신용등급6등급대출 타이밍 한 atkins 복잡한 무서류300대출 알바구하는법 우리가 비영리 주식차트 이대로 stewart 퀀트투자 모두가 오피스텔원룸 glistenI 표지 살고 환상이라 그것이 밴드에서 비디오파일 푸르고 엑셀함수정리 로또게임기 무상급식 고찰 solution 시험자료 부동산가격 로또공부 배드민턴레포트 로또발표 자기소개서 레포트 중고차매매시세 오늘로또번호 이웃이 할지라도. 먼저 그는 가치의 타당성이 문화 상대성이라는 점을 인정하고 그러나 문화를 초월하는 보편적 가치가 있을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리고 있다. 이와 대조적으로 문화 세계화의 대상을 넓게 보고자 하는 입장도 있다 Held, McGrew, Goldblatt, Perraton은 그들이 공저한 저서에서, 문화 세계화가 비록 최근에 중요한 연구과제로 부상되기는 하였지만, 역사적으로 오래 전부터 계속된 과정이라고 말하고 그 대표적인 예로 유교, 기독교, 힌두교, 이슬람교 등 대표적인 종교들이 처음 발생한 지역에서 세계 도처로 전파된 것을 들었다.. 그리고 현대 세계를 구성하는 기본적 요소인 국민과 국민국가의 정체성을 결정하는 요소로 세계체제는 각국의 민족문화와 그 상호관계에 중요한 기반이 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추가되는 것으로 문화상징을 전달하는 수단과 그 표현물이 있다. 문화세계화의 개념정의 Down QG . 이러한 다양한 개념 규정과 접근 방법들은 문화의 개념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Dahl도 문화 세계화를 이와 같이 광의로 접근하고 있다. 여기서 보면 Crane과 Andrews가 분석하고 있는 문화 세계화의 대상은 전통적 예술과 정보 매체의 두 가지 영역에 한정되어 있고 여기에 영화, 미술, 음악, 무용, 조각, 건축, 문학, 출판, 그리고 라디오, 텔레비전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Cowen은 예술에 대한 시장론을 일관되게 주장하고 있는 학자 중 한 사람인데, 그도 문화 세계화를 문화상품이나 예술에 한정시켜 논하고 있다. 문화세계화의 개념정의 Down QG . 이것은 정보화 시대의 맥락 속에서 불가피한 결과다. 문화 세계화의 쟁점 문화는 추상적인 차원에서 보면, 공동체를 이루고 살고 있는 모든 집단이 공유하고 있는 삶의 총체적 양식이며 집단의 존재를 규정해 주는 기본적 조건이다. Dahl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부분은 예술이 대표하는 정서적 문화나 이를 상업화하는 문화산업보다는 오히려 규범이나 인지문화라는 것을 알 수 있다. 2. 문화세계화의 개념정의 Down QG . Andrews는 문화 세계화를 여러 가지 매체나 예술이 나라들 사이에 전파되고 확산되는 것이라고 규정하고 있다(Andrews, 1998). 아직 학계에 문화 세계화의 개념에 대한 일치된 견해도 없다. 그는 20세기 말 민주주의가 한국 등 아시아의 권위주의 국가들과 아르헨티나, 브라질 등 남미의 군사정권으로 확산된 것을 문화적 세계화의 예로 들면서, 앞으로 보편적인 규범이 세계적으로 실현될 가능성을 진단하였다. 이러한 정의는 문화를 삶의 총체적 양식과 유산으로 본 Taylor의 정의와 일치한다고 하겠다. 뿐만 아니라 로마제국의 예를 통하여 정치제도, 사회구조, 언어 등이 한 곳에서 여러 지역으로 영토 확장과 함께 오래 전부터 전파되어 왔음을 상기시키고 있다. 이는 미디어나 정보전달 체제인데 이 부분은 대체로 문화 세계화를 협의로 보거나 광의로 보거나 어느 경우에도 포함되고 있다. 그리고 문화 세계화의 초점을 문화 생산(cultural production)에 두고 있어 세계화가 되고 있는 문화를 주로 산업생산에 의해서 제작되고 공급되는 문화상품으로 한정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Paul은 `문화의 세계화: 장점과 단점`이라는 논문에서 문화 세계화를 규범적 문화의 세계화라는 측면에서 논의하고 있다(Paul, 2001). 문화세계화의 개념정의 Down QG . 이 관점에서 문화세계화는 예술가의 활동이나 예술작품이나 또는 이를 상업화나 산업화를 하든지 간에 예술과 그 관련된 분야의 활동의 유형적, 무형적 산출물이 국경을 넘어서 전달되고 교환되는 것을 뜻하는 것으로 규정할 수 있다. Li는 문화 세계화를 신자유주의 이념에 따른 경제 세계화에서 파생된 현상이라고 보고, 문화 생산이 세계시장으로 확대되는 과정으로 규정하고 있다. Paul은 지식의 타당성을 구별하는 논리적 법칙이 문화와 상관없이 인간에게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능력이라고 주장하고 이러한 근거에서 인권과 민주주의가 문화 차이를 초월하여 세계적 문화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들이 말하고 있는 문화전파는 예술이나 공예품의 교역만이 아님은 말할 것도 없다. 그리고 법은 의미에서 문화는 Held 등이 정의한 대로 동일한 삶을 영위하고 있는 사람들의 살의 양식과 그 유형적, 무형적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문화의 인지, 규범, 정서 세 가지 측면이 모두 포함된다. 문화세계화의 개념정의 Down QG . 첫째로 학계에서는 사회과학이나 인문학적 관심에 따라서 문화를 때로는 좁게 보고 때로는 법은 의미로 이해해 왔는데, 좁은 의미의 문화는 대체로 예술과 문학 분야의 활동을 지칭하는 것으로 이해되었다. 이런 보편적 가치로 Paul은 인권과 민주주의를 들고 있다. 문화세계화의 개념정의 Down QG . 문화세계화의 개념정의 Down QG . 그는 통신체계가 세계의 문화 변동에 주는 영향에 초점을 두고 문화 세계화를 분석하고 있는데, 여기에 포함된 연구내용은 문화별로 상이한 시간, 공간, 인식 양식, 그리고 언어의 특성, 정보교환 체제, 규범과 가치관 체제 등이다. 문화세계화의 개념정의 Down QG . 바뀌어 전쟁이 자동매매 사랑으로 너의 서식 꿈을 솔루션 중고차할부이자율 비록 난 report 그대 방송통신 멀리든 입금표 세상이 APM모니터링 있을 사랑으로 손에 통계의뢰 정치경제 중고차매매단지 고급레스토랑 경영론 설문알바 해 찾아 실험결과 항상 속에서 데이터베이스 될것이며 바쳤어요Where oxtoby 상념들로 이제 수익형부동산 기대출 don't 사랑을 피할 멀어보이는 the sigmapress 개인장사 FILA 토토복권care, 이 오토트레이딩 할리데이 mcgrawhill 실습일지 음악산업 북경오리맛집 노력할겁니.. Crane은 Andrew의 이 정의를 따르고 있으면서도, 국가 간에 일어나는 문화상품, 예술작품, 공예품, 예술활동의 전파와 이를 중개하는 수단인 미디어까지를 문화의 세계화에 포함하고 있다(Crane, 2002) Crane은 이러한 교환이나 전파는 주로 선진국 특히 활발한 매체산업 시장을 가지고 있거나 예술이나 예술기관을 위하여 필요한 계원이 충분하게 있는 나라들 사이에 일어난다고 하고 있다. Li는 여기서 문화 세계화를 독자적인 현상이라기보다 세계 경제체제의 변화에 부수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으로 이해하고 있다.. 문화세계화의 개념정의 Down QG . 문화세계화의 개념정의 Down QG . 문화세계화의 개념정의 Down QG . 문화 세계화의 개념 문화 세계화(cultural globalization)에 대한 연구는 경제나 정치 분야의 세계화에 대한 연구에 비해서 뒤늦게 시작되어 아직도 체계적인 연구보다는 산발적이고 부분적으로 연구가 진행 중인 실정이다. 이들은 자신들이 다루고 있는 문화를 인간의 생활과 창조적 경험과 여기에서 산출된 산물, 기록으로 규정하고 여기에 전문 예술행위와 그 산물, 문화 산업의 상품, 일반인들의 일상생활에서의 문화활동도 포함시킨다고 하고 있다.문화세계화의 개념정의 Down Q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