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swot,서비스마케팅,마케팅,경영,기업,시장,4p 화담 서경덕의 기철학 1. 태허는 드러나지 않고 그 자리가 기로 가득 차있는 것이라도 그 기 역시 눈으로 볼 수도 손으로 잡을 수도 없는 것이다. 그 속성은 바로 동적 속성과 정적 속성이다. 서경덕이 장년의 무렵 당대의 명기인 황진이와도 한 동안 사귄바 있음은 다 아는 일이다. 텅비고 고요한 것은 기의 체이고 모이고 흩어지는 것은 기의 용이다. 이런 의미로 서경덕에게 있어서 태허는 “우주” 또는 “세계”의 뜻으로 이해되어도 좋다.태허 태허란 밖이 없는 것을 일컫는다. 그것은 또 다른 속성으로 대표되는 ”기“에로 변모해가는 추동력으로 작용하게 되는 것이다. 이 동정의 두 속성의 상호작용에 기는 스스로를 전개해 나가는 것이다. 그러나 배우는 내용을 맹목적으로 암기하며 넘어가기보다는 실증적 방법으로 혹은 납득할 수 있는 합리적 사색을 통하여 이해하려 하였다.본글 . 2.한번은 음이 되었다가 한번은 양이 되었다가 하는 것은 태일의 기이다”라고 한다. 곧 태허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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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담 서경덕의 기철학
1.들어가는 글-생애
서경덕은 조선조 전기의 대표적인 유학자의 한 사람으로 기철학을 수립한 독특한 철학자이다. 그는 자호를 부제라고 하였으나 그가 공부하던 지명이 화담 이었던 데서 화담선생으로 잘 불리워진다. 그는 경기도 개성의 가난한 양반가정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에 남과 다름없이 유학공부를 하였다. 그러나 배우는 내용을 맹목적으로 암기하며 넘어가기보다는 실증적 방법으로 혹은 납득할 수 있는 합리적 사색을 통하여 이해하려 하였다. 그는 사물의 이치를 탐구하는 방법으로서 天과 地 그리고 만물의 글자를 벽에 써 붙이고 날마다 하나씩 궁리하여 갔다. 여하튼 그는 각고의 노력 끝에 30세 이전에 이미 격물공부를 마친 것으로 전하며 50세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만물의 이치에 통하는 것 같다고 하였다.
서경덕은 생애 중에 몇 차례 조정에 벼슬할 기회가 세 번씩이나 주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고사하고 시골의 은둔선비로 지냈다. 서경덕이 산림처사로서 은거하며 학문에만 전념하게 된 이유는 그의 평생에 연이은 우거학자들의 정치적 수난과 희생을 피하려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화담은 소극적인 모습으로서의 안심문명의 은둔주의가 아니였다. 그는 조정의 기강이 흔들리고 사대부 계급과 관리들이 횡포하고 백성에 가하는 폐단에 대해 자의처사 신분으로서 임금에 직접상소를 올리는 등 용기있는 위민의 충정을 보였었다.
또한 화담에게는 안빈락도하던 선비로서의 모습을 볼 수 있었으며 아름다운 산수의 경치 앞에서는 일어나 춤을 추기 좋아하며 자연을 즐겼던 것으로 전한다. 서경덕이 장년의 무렵 당대의 명기인 황진이와도 한 동안 사귄바 있음은 다 아는 일이다. 황진이는 늘 그를 사모하여 만날 때는 반드시 거문고와 술을 들고 화담으로 찾아와 실컷 놀다 갔고, 그 때마다 “선생님은 몇 년 동안 친했으면서도 끝내 어지럽지 않으시니 정말 성인이십니다”고 까지 말을 남겼고 심지어 서경덕을 박연폭포와 자기 자신과 함께 (송도삼절)로 꼽는다며 사랑과 존경을 표했던 것으로 전한다.
2.본글
.태허
태허란 밖이 없는 것을 일컫는다.“밖이 없다”는 것은 더 이상의 것이 있을 수 없다는 것이고 일체를 다 자체 내에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의미로 서경덕에게 있어서 태허는 “우주” 또는 “세계”의 뜻으로 이해되어도 좋다. 가장 최초의 공간이라는 의미로서 태허개념을 선천이라 하며 이것은 태허의 자리가 생성론상 최첨단에 위치한다는 것을 말해준다. 태허는 비어있는 공간이 아니다. 태허는 기라는 내용물로 가득 차있는 공간이다. 곧 태허와 기는 같다는 소리인가 태허와 기 사이에는 체용의 관계가 있다. 텅비고 고요한 것은 기의 체이고 모이고 흩어지는 것은 기의 용이다. 이미 비어있으되 진실로 비어있는 것이 아님을 안다면 아무것도 알 수 없다고 말할 수 없을 것이다.
태허는 기의 외적 구성형식으로서의 의미를 지니고 기는 태허의 내적 구성형식으로 받아들여진다. 태허와 기는 서로 다르지도 아니하고 같지도 않다. 생성론상 밖이 없는 외적 형식으로서의 태허 개념은 조용하고 고요하다는 측면에 촛점을 맞춰야 한다. 태허는 드러나지 않고 그 자리가 기로 가득 차있는 것이라도 그 기 역시 눈으로 볼 수도 손으로 잡을 수도 없는 것이다. 서경덕은 그 고요한 본체를 일컬어 “일기”라 하고 그 한데 뒤섞여서 일체의 변화가능성을 두루 포함하고 있는 것을 “태일”이라 말한다.
.기
서경덕은 “시작함이 없는 것을 기라고 한다”고 하였다. 이것은 기가 바로 영원불변의 절대적 존재로서 받아들여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곧 기는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 서경덕은 노자가 무에서 존재가 비롯되어 나온다고 생각했다고 보고 그 점을 비판하기를 “노자는 무에서 유가 생겨난다고 하였는데 이는 허가 바로 기임을 알지 못한 소치이다” 서경덕의 노자비판은 노자가 생성의 시원의 공허함을 절대화하여 그 공허가 사실은 기로 이루어진 것임을 알지 못하고 없음으로부터 있음이 비롯된다는 논리를 전개하였다는 데 집중된다. 그러나 실은 노자도 무에서 유가 아니라 유에서 유로의 전개과정을 서경덕이 문자에 얽매여 오해하지 않았더라면 노자를 그렇게 비판하진 않았을 것이다. 모든 것이 다 기에 의해서 설명되고 기에 의거하여 존재하게 되고 그러므로 기는 어떠한 순간 어떠한 장소에라도, 그 순간과 장소를 존재하게 하는 유일한 근거로서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안되고 ,그렇기에 현상세계의 질서를 운용하는 것이 “기”이고 보면 현상 이전의 상태에서도 기는 존재하고 있어야만 한다.
서경덕에 있어서의 기는 일체세계의 구성에 직접적으로 관계하고 있는 유일한 것이다. 생성의 시원에 있어서 그 기는 “일기”라고도 불리워지고 “태일”이라고 말하여지기도 한다. ‘일기“는 기의 정적속성과 연결되어서 말하여지는 것이고 ”태일“은 기의 동적 속성과 관련되어 일컬어지는 것이다. “일기”라고 한다면 그 것은 모든 기가 동일한 것을 지칭하고 “태일”이라고 한다면 기가 차별적 양상을 간직하고 있는 일자임을 의미한다.“태일”로서의 기는 운동의 시발점이 되며 무엇으로라도 되어갈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아무 것으로도 되어가려 하지 않고 있는 종류의 것일 따름이다.
.역
기라고 하는 원질은 자체 내에 운동의 능럭을 구비하고 있는 종류의 것이다. 기의 운동럭은 스스로가 지니고 있는 속성으로부터 원인한다. 그 속성은 바로 동적 속성과 정적 속성이다. 이 동정의 두 속성의 상호작용에 기는 스스로를 전개해 나가는 것이다. 서경덕은 “음과 양은 두 가지 기이고 .한번은 음이 되었다가 한번은 양이 되었다가 하는 것은 태일의 기이다”라고 한다.
태일의 기라고 하는 것은 정태에 머물러 있는 기가 아니라 운동 능럭을 지니고 있는 기이다. 물론 이 운동은 기 자체의 내적인 운동이다. 그러한 내적 운동의 결과 어느 하나의 속성으로 대표되는 ‘기“로 나타났다고 하더라도 그 속성으로 나타나도록 했던 기 내부의 운동요인은 아주 소멸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또 다른 속성으로 대표되는 ”기“에로 변모해가는 추동력으로 작용하게 되는 것이다.
“하나의 기는 필연적으로 두 가지 성질로 나타나는 데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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