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교육은 학교교육의 경직성을 벗어날 수 있는가? 다운
[목차]
가. 근대성의 이해
나. 근대교육의 특징과 그 한계
3. 대안교육의 등장과 이념적 지향
가. 대안교육의 이념
나. 대안교육의 전개
다. 대안교육의 이념적 지향
김진경은 90년대 중반 이후 우리의 학교가 직면하고 있는 상황을 ‘학교 존재 자체의 위기’로 진단한다(1997).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부 부유층 거주지역에서 두드러지는 현상이기는 하지만, 학교에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이 약화 또는 상실되고 있다. 둘째,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학생과 학부모 사이에 의사소통이 전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미 소비 주체로 등장한 학생들의 의식과 문화에 비해 여전히 권위주의적인 학교 문화가 접점 없이 갈등을 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셋째, 교사들의 승용차 출퇴근이 일반화함으로써 학교와 지역사회가 괴리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진단이 우리의 학교교육 현실을 얼마나 정확하게 짚어내고 있는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따로 검증 절차가 필요할 수 있다. 그러나 그 이전에라도 아이들이 크게 변했으며 교실의 분위기가 예전같지 않다는 많은 교사들은 이구동성은 현실을 능히 짐작케 한다. 그들은 학교교육이 이대로는 희망이 없으며, 무언가 근본적인 변화가 요구된다고 한다. 이러한 생각은 자연스럽게 새로운 교육, 대안적인 교육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진다. 90년대 중반 이후 우리 사회에서 나타난 대안교육 붐은 이러한 사정을 반영하는 것이었다.
3. 대안교육의 등장과 이념적 지향
가. 대안교육의 이념
근대교육의 시대적 적합성에 대한 회의는 곧 대안교육의 등장을 예고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하지만, 대안교육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가는 ‘대안교육’이라는 말을 어떻게 이해하는가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 따라서 대안교육의 등장을 말하기에 앞서 대안교육의 의미를 간단하게나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우리 사회에서 대안교육이라는 말이 본격적으로 쓰이게 된 것은 90년대 중반이다. 그러나 이 말은 자생적이라기보다 영어(alternative education)의 번역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인다. 미국에서는 60년대 중반에서 70년대에 기존의 학교에 대한 비판적 시각에서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실험학교들이 등장하였는데, 이들을 ‘자유학교’ 또…(생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