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과 이슬을 마시며 구름의 기운을 타고 용을 부려서 사해의 밖을 노닌다.pptx [사회과학] 종교와 원불교 - 도교에 관해서. 민간도교는 교단조직이 없는 도교신앙의 형태를 의미하는데 , 산신을 비롯한 수많은 신들과 여러 신선들을 받드는 다신론적 신앙이 나타. ,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였다.pptx. [장자]에서의 언급 “모고야 산에 신인이 살고 있었는데, 이 가운데 중요한 것은 선을 권하고,2) 양생법과 신선사상 1.pptx [사회과학] 종교와 원불교 - 도교에 관해서.양생이란 - 인간의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잘 기르는 것. 곡식을 먹지 않고, 북두칠성,, 악을 멀리하는 것에 역점을 둔 권신서 신앙이다.사회과학 올립니다 종교와 원불교 - 도교에 관해서 자료 ???? 파일 (다운로드).pptx [사회과학] 종교와 원불교 - 도교에 관해서. `태상감응편` `공과격` `음즐문` [권신서…(생략) [사회과학] 종교와 원불교 - 도교에 관해서.pptx [사회과학] 종교와 원불교 - 도교에 관해서.” ☞성명쌍수론이란 - 수련에 진입하면 몸과 마음의 ......
사회과학 올립니다 종교와 원불교 - 도교에 관해서 자료
???? 파일 (다운로드).zip
도 교
목 차
도교사상의 개관
노장사상
양생법과 신선사상
도교신앙과 이상사회론
한국도교의 흐름
조선조 이전의 도교사상
조선조 이후의 도교사상
도교사상의 개관
중국에서의 발생
민족종교와 같은 성격을 지닌다.
중국 문화의 다양한 측면에서 도교의 요소들이
도교 속에 융해되어 있다.
노장사상
양생법과 신선사상
도교신앙과 이상사회론
1) 노장사상
중국의 춘추시대 노자와 장자에 의해 성립된 학문
인간과 자연이 하나임을 깨달아 인간 본래의 자연성을 회복할 것을 강조
‘무위자연(無爲自然)’의 삶을 살아가는 사상 (노자&장자에 의해 정립)
자연과 하나인 ‘물아일체’의 삶을 강조
당시 혼란스러운 사회에 절망을 느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침
한계
국가를 비롯해, 모든 사회규범과 제도가 인위적임을 비판하고 거부함으
로써 개개인의 자연적 삶만을 강조하였기 때문에,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였다.
2) 양생법과 신선사상
1.양생이란
- 인간의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잘 기르는 것.
- 양생법의 발달은 인간의 삶을 건강하고 풍요롭게 영위함을 중시하는
인생관과 직결되어 있었다.
[장자]에서의 언급
“모고야 산에 신인이 살고 있었는데, 피부가 얼음처럼
깨끗하고 처녀와 같이 예쁘다. 곡식을 먹지 않고,
바람과 이슬을 마시며 구름의 기운을 타고 용을 부려서
사해의 밖을 노닌다.”
☞성명쌍수론이란
- 수련에 진입하면 몸과 마음의 수련을 병행해야 한다.
정신각성 ` 신체수련
-` 공허하고 관념적인 수련
정신각성 ` 신체수련
-` 맹목적인 건강유지에만 그칠 뿐 참 된 인격의
고양을 이룰 수 없음
2. 신선사상
외단사상
내단사상 → “성명쌍수론”
3)도교신앙과 이상사회론
공통요소
도교의 최고신은 노자가 밝힌 도를 인격화하여 파악한 존재
도교에서는 최고신 외에도 북극성, 북두칠성, 옥황상제, 산신을
비롯한 수많은 신들과 여러 신선들을 받드는 다신론적 신앙이 나타남.
민간도교는 교단조직이 없는 도교신앙의 형태를 의미하는데 , 이 가운데 중요한 것은 선을 권하고, 악을 멀리하는 것에 역점을 둔 권신서 신앙이다.
`태상감응편`
`공과격`
`음즐문`
[권신서…(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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