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의 공공선택이론, 신제도론, 신공공관리론, 거버넌스 및 뉴거버넌스에 대한 조사 DownLoad
[목차]
▲ 공공선택이론
▲ 신제도론
Ⅰ. 의의
Ⅱ. 신제도론의 유파
Ⅲ. 신제도론의 공유재 이론에의 적용
▲ 신공공관리론
Ⅰ. 의의
Ⅱ. 등장배경
Ⅲ. 신공공관리론의 특징
Ⅳ. 정부혁신 방향
Ⅴ. 한계
▲ 거버넌스(Governance)와 뉴거버넌스(New Governance)
Ⅰ. 의의
Ⅱ. 거버넌스(governance:국정관리)
Ⅲ. 뉴거버넌스(New Governance:신국정관리)
Ⅳ. 거버넌스와 뉴거버넌스와의 관계
<참고문헌>
▲ 공공선택이론
Ⅰ. 의의
1. 공공선택이론은 정치학자와 경제학자에 의하여 연구된 ‘정치경제학적 접근’으로 오스트롬 부부(Vincdnt Ostrom & Elinor Ostrom)에 의하여 행정학에 도입되었다.
2. 대외적으로는 환경으로부터의 정당성 확보, 대내적으로는 목표와 능률적 달성을 중신한다는 점에서 ‘정치경제학적 접근’의 일종이다.
3. 행정을 근본적으로 공공재의 공급과 소비로 파악하고 공공부문에 경제학적 관점을 도입하려는 접근법으로서 정부는 공급자, 국민은 소비자로 간주하고 공공재를 시장에서처럼 국민 개개인이 선호를 표출시키고 그들 스스로 공공재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공공재에 대한 개개인의 선호를 어떻게 통합, 조정해야만 바람직한 사회적 선택이 될 수 있는지를 연구하는 이론이다.
Ⅱ. 성립배경과 문제의식
1. 공공선택론에서는 정부를 공공재의 생산자, 시민들은 공공재의 소비자라고 규정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비용의 극소화와 시민의 편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서비스의 공급과 생산은 공공부문의 시장경제화를 통해 가능하다고 한다.
2. 공공선택론은 공공재의 생산과 공급에 관한 대표적인 연구로서 공공재의 배분에 있어서도 시장에서처럼 「파레토의 최적점」에서 가장 합리적인 정책결정이 이루어진다고 간주한다.
3. 공공선택론은 공공서비스를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전통적인 정부관료제는 시민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을 보일 수 없는 제도적 장치이며 동시에 조직화된 압력단체들의 영향하에 공공서비스를 독점적으로 공급하고 소비자인 시민의 선택을 억압하기 때문에 정부실패의 원인이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공공서비스를 제공할 때에 시민 개개인의 선호와 선택을 존중하고, …(생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